방광암은 대부분 상피세포에만 존재하는 ‘표재성 방광암’인 경우가 많지만, 암이 근육층까지 침범하는 ‘침윤성 방광암’으로 진행했다면 방광을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최근 개최된 ‘인공 방광 이야기’ 건강강좌에서 이대목동병원 인공방광센터장 이동현 교수는 “방광암 환자가 방광을 절제한 후 소장의 일부를 잘라내 요관에 연결하는 이른바 ‘회장도관’ 수술을 받으면 소변 주머니를 차고 생활해야 하므로 공공장소에 가거나 성생활을 하는 데 제한이 생겨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진다”며 “인공 방광은 회장도관의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인공 방광이란 무엇인가요?흔히 말하는 인공 방광의 정확한 명칭은 ‘자연 배뇨형 인공 방광 형성술’이다. 방광암이 발생한 방광을 제거하고 소장을 이용해 새로운 인공 방광을 만드는 수술이다. 이 과정을 통해 방광을 제거하고도 소변 주머니를 차지 않고 수술 전과 같이 배뇨가 가능하도록 한다. 소장을 이용해 만들어진 인공 방광은 원래의 둥그런 모습이 아니라 요관과 연결되는 접합부위를 길게 만든 형태를 띠는데, 이는 소변이 신장으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인공 방광 수술 후 요실금 현상은 어떻게 예방하나요?인공 방광 수술 직후에는 요실금이 발생하며, 이는 방광의 용적이 늘어나면서 서서히 줄어든다. 수술 후 회복을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골반근 운동(케겔 운동)으로 요실금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 항문을 꼭 오므리고 10초 동안 유지한다. 서서히 항문의 힘을 풀고 5초 동안 힘을 푼 상태를 유지한다.
- 이어서 1초 간격으로 항문을 오므렸다 폈다를 5회 반복한 후 5초간 쉰다.
- 위의 운동을 하루 30회 오전, 오후, 자기 전에 각각 10회씩 나누어 실시한다.
- 다리를 벌리고 선 자세, 의자에 앉은 자세, 누워서 무릎을 굽힌 자세, 엎드린 자세 등 다양한 자세로 운동한다.
이를 닦거나 설거지를 할 때, 운전 중 신호에 걸렸을 때, 텔레비전을 볼 때 등 일상생활 중에 골반근 운동을 틈틈이 실시하면 손쉽게 운동량을 늘릴 수 있다. 특히 특정 자세에서 소변이 샐 때는 그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골반근 운동은 3개월 이상 했을 때 효과가 나타난다.
인공 방광 수술 후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인공 방광을 비롯해 방광을 절제하는 수술 후에는 회복을 위해 충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하지만, 소장을 재문합한 후 발생할 수 있는 장 폐색이나 장 마비 등의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상 식사를 하기 전 최소 1개월 정도는 ‘저잔사식’을 섭취해야 한다. 저잔사식이란 섬유소와 잔사량이 많은 식품을 제한해 배변의 용량과 횟수를 감소시켜 장에 휴식을 주기 위한 식사법이다. 저잔사식을 실천하고 1~2개월 후에는 점차 정상식으로 바꾸면서 통증이나 불편을 주는 식품만 선별적으로 제한하도록 한다.
▲ 저잔사식의 허용 식품과 주의 식품곡류 군허용 식품: 흰밥, 찰밥, 국수, 껍질을 제거한 삶은 감자, 정제된 흰 식빵, 쌀과자, 비스킷, 크래커, 머핀, 팬케이크, 와플, 정제된 파스타, 정제된 시리얼
주의 식품: 잡곡, 잡곡이 혼합된 미숫가루, 오트밀, 옥수수, 토란, 고구마, 통밀빵, 팝콘, 감자튀김, 감자칩 등
어육류 군허용 식품: 연한 소고기, 돼지고기,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 생선살, 두부, 계란, 부드러운 치즈
주의 식품: 콩, 조개류, 질긴 고기, 고기 힘줄, 갈비, 가공 어육류(소시지, 햄, 베이컨 등)
채소 군허용 식품: 양상추, 오이, 익힌 채소(시금치, 애호박, 당근, 숙주, 양송이, 껍질을 제거한 가지 등), 채소주스
주의 식품: 양상추와 오이를 제외한 생채소, 해조류, 건채소(무말랭이, 건호박 등), 질긴 채소(도라지, 근대, 더덕, 연근, 고사리, 콩나물, 우엉 등)
지방 군허용 식품: 식물성 기름, 마가린, 버터, 마요네즈
주의 식품: 견과류, 깨, 땅콩버터
우유 군허용 식품: 두유, 플레인요거트, 각종 액상 발효유, 요구르트
주의 식품: 우유, 바나나 우유, 딸기 우유, 커피 우유, 초코 우유, 아이스크림, 셰이크, 과일과 견과류가 함유된 유제품
과일 군허용 식품: 과일주스, 잘 익은 바나나, 껍질과 씨를 제거한 포도, 사과 소스, 과일 통조림
주의 식품: 생과일, 건과일, 자두 주스, 프룬, 프룬주스
조미료허용 식품: 간장, 설탕, 소금, 꿀, 식초, 케첩
주의 식품: 고추장, 고춧가루, 카레, 겨자, 청국장, 과량의 된장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